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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최고 선호도 5.7%로 역대 음식 관련 방송 중 최고 성적을 거뒀다. 2016년 : 복면가왕 2016년 당시 출연진 : (진행) 김성주 / (패널) 김구라 등 / (참가자) 하현우, 신용재, 소향, 정동하 등 정체를 숨기고 노래를 하게 한다는 점에서 신선하고 사람들의 집중도와 호기심을 올리기에 충분했다. 덕분에 비교적 빨리 궤도에 올라 자리잡았으며 계속해서 상승세를 탄 결과 최고 시청률은 17.3%, 최고 선호도는 5.1%까지 기록했다. '우리동네 음악대장'으로



다양한 오디션 프로그램을 파생시켰고 그 인기는 오디션 뿐만 아니라 음악 경연 예능의 탄생에 까지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장재인-김지수의 '신데렐라'부터 허각의 '하늘을 달리다', 강승윤의 '본능적으로' 등 다양한 노래들이 화제가 되고 레전드 무대로 남아있다. 이후 시즌3도 시즌2 부럽지 않을정도로 크게 인기를 끌었고 최고의 아웃풋인 버스커버스커를 배출하기도 했다. 아차상 : 남자의 자격 무한도전



무한도전 추격전에서 영감을 받은듯한 이름표 떼기 레이스와 방울 숨바꼭질 등을 선보였으나 포맷이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한 모습이었는데 2011년 하반기부터는 프로그램이 정체성을 제대로 갖추기 시작하며 지금의 형태로 이어져 오고 있다. 아차상 : 정글의 법칙 정글의 법칙도 런닝맨에 뒤지지 않는 높은 시청률을 유지했다. 레귤러로 방송되는 지금과 달리 초창기엔 시즌제로 끊어서 방송하였다. 일요일이 좋다의 코너로 편성되기도 하였다.





: 신서유기 시즌4까지는 평균 3%대 시청률로 어떻게 보면 나영석 사단의 예능 중에서는 낮은 시청률이었으나 외전인 강식당을 거치며 새로운 시청층이 급격히 유입되며 시즌5는 6%에 육박하는 높은 시청률로 출발했다. 특이하게 방송 도중에 시즌5가 갑자기 시즌6으로 바뀐다. 사실상 한 시즌으로 볼 수 있다. 시즌6이 방영된 11월에는 '한국인이 좋아하는 TV프로그램' 조사에서 6.0%의 선호도로 전체



우리나라에 오디션 프로가 있기 했지만 제대로 오디션 프로그램 붐을 시작한 것은 슈퍼스타K다. 그 중에서도 시즌2는 폭발적인 화제성과 시청률로 예능계에 새 역사를 썼다. 특히 마지막회가 기록한 18.1%의 시청률은 10년 가까이 지난 아직도 깨지지 않은 케이블 예능 최고 시청률이다. 지금과는 다르게 시청률 1%를 넘기는 케이블 프로그램도 몇 개 안되던 시절이라 더더욱 대단하다. 슈퍼스타K2의 흥행은 곧 위대한 탄생, K팝 스타 등의 가수 오디션 뿐만 아니라 배우 오디션 기적의 오디션, 아나운서 오디션 신입사원 등의





1위를 차지했다. 1박 2일 시즌1의 실질적 후속작으로 불리우고 있으나 1박 2일에 비해 젊은층을 집중적으로 겨냥하고 있다. 2019 올해의 예능은?? 아직 2019년이 2달 넘게 남아있기 때문에 확정할 수는 없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미스트롯이 유력한 상태이다. 미스트롯은 트로트 오디션으로, 송가인이라는 2019년 최고 스타를 발굴해냈다. 프로그램 자체도 엄청나게 인기를 끌었으며 시청률은 1부 15.1%, 2부 18.1%로 종편 예능 역대 1위이다. -------------------------------------------------------------------------------------------------------------------------------------------------------- 시청률을 가장 메인 기준으로 놓고 그 다음 화제성이나 이런 것들을 고려한 듯



시즌2 최고 시청률은 16.0%으로 tvN 예능 중 최고 기록이다. 2017년에는 시즌1이 방송되었는데 시즌1도 14%가 넘는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외국에 나가서 식당을 차려 손님들에게 음식을 대접하는 프로그램으로 윤식당의 인기로 인해 다양한 아류작들이 탄생했다. 윤식당 특유의 영상미까지 벤치마킹하는 것은 덤. 2018년 : 나 혼자 산다 2018년 당시 출연진 : 전현무, 박나래, 기안84, 이시언, 한혜진, 헨리, 성훈, 화사 등 2013년에 런칭해 그동안 소소한 인기를 끈 적도 있었으나 2017년에 본격적으로 터진 대기만성형 프로그램이라 할만하다. 멤버들의 케미가 유난히





조사에서는 오랫동안 예능 1위 자리를 유지했다. 최고 선호도는 7.3%로 아빠 어디가의 최고 선호도와 동일하다. 멤버가 자연스럽게 빠지고 게스트로 등장했던 출연자가 자연스럽게 고정으로 합류하기도 하고 이번주 나왔던 멤버가 다음주에 나오지 않기도 하는등 유동적인 멤버 체계가 인상적이다. 물론 핵심격인 멤버들은 가급적이면 매주 나오도록 되어있는 것 같다. 관찰예능 붐을 이끈 장본인 중 하나지만 다른 관찰예능이 젊은층에서 딱히 반응없는 것과 달리 나 혼자 산다는 젊은층 인기가 높은 프로그램이다. 아차상



보수 능력은 뛰어나다는 것이 드러난다. 아차상 : 비정상회담 한 쪽에는 육아 예능이 붐을 일으켰다면 다른 한 쪽에서는 외국인 예능이 다시금 붐을 일으켰다. 한국어를 자유롭게 구사하는 외국인 패널들의 수준 높은 토론은 높은 화제성과 인기를 끌어오는데 충분했다. 특히 여러 프로그램이 파생되며 프로그램의 단발성 화제로 그쳤던 미녀들의 수다와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 여담으로 이 프로그램은 2017년 말까지 존속되었는데 그 사이 탑급 MC로 성장한 전현무가 계속 유세윤에 밀려 사이드 자리에 앉아있는 점이 재미있게 다가온다. 2015년 :





궤도에 올라 시청률 20%를 돌파했다. 무한도전과 1박 2일의 후발주자지만 그들과 다르게 여성 고정 출연자가 있었다. 포맷은 1박 2일 간 시골에서 게임을 하고 식사를 준비해 먹는 것이 주이다. 다음해인 2010년 초에 유재석의 소속사 문제로 프로그램이 2년도 안되어 종영하기에 이르지만 그 짧은 방영기간에도 불구 아직까지 꾸준히 회자될정도 큰 임팩트를 남긴 프로그램이다. 최고 시청률 25.6%를 기록했으며 2000년대 중반 이후로 최고 시청률 기준 예능 역대 4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아차상 : 세바퀴 세바퀴는 얼마전까지 종편에서 붐을 일으켰던 떼토크쇼의 원류라 할 수 있다. 일밤의 코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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