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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다의 노동관계법 위반 혐의 판단이 논란의 불씨로 남을 전망이다. 3일 이재웅(51) 쏘카 대표와 박재욱(34) VCNC 대표의 공소장을 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김태훈 부장검사)는 이 대표 등이 인력공급업체로부터 공급받은 운전자들의 출퇴근 시간 및 휴식 시간, 운행해야 할 차량, 승객을 기다리는 '대기지역' 등을 관리·감독했다고 적었다. 검찰은 ▲ 지정된 근무시간에 승합차 차고지로 출근하게 한 뒤



박근혜식 노동법에 동의할 순 없잖아요 검찰 "타다, 운전사 관리감독 했다"…'불법파견' 논란 불씨 파견인원·프리랜서 등 9천여명 타다 운전에 투입 이재웅 대표 등 공소장에 "출퇴근·휴식·대기지역 관리" 검찰이 차량호출 서비스 '타다'의 불법영업 혐의 공소장에 '타다 드라이버'들의 근로 형태를 자세히 기재한 것으로 파악됐다. 타다를 운행하는 브이씨앤씨(VCNC)와 모회사 쏘카, 두 업체 대표가 최근 재판에 넘겨진 가운데 고용노동부가 수사 중인





뿐만 아니라 택시회사로부터 면허만 양도받는 식으로도 면허를 확보 중이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올해까지 600여개 이상의 면허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택시 면허 기반으로 본격적으로 택시운송가맹사업을 펼쳐나가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미 출시된 라이언, 어피치 등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로 외관을 꾸민 '카카오T 블루', 이달 출시 예정인 대형택시 '카카오 벤티' 등을 공격적으로 확장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는 이유다. ◆검찰 기소에 불법파견 논란까지…속타는 타다=반면 타다는 연이은 논란에 휩싸이며 다소 주춤하고 있는 상황이다. 타다 운영사 브이씨앤씨(VCNC)의 박재욱 대표와 모회사



사업자의 관계는 일률적으로 판단할 수 없고 구체적 사건에 근거해 개별 판단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이번 결정으로 인해 운전기사, 가사도우미 등으로 확장되고 있는 플랫폼노동자들의 근로자성 인정 요구 움직임이 확산되는 것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면 사회안전망을 앞세워 제도권으로 진입하려는 노동자들과 고용경직성을 우려하는 기업간 갈등의 골은 더욱





현재 주야간 2교대인 근무체계를 신차가 나올 때까지 2~3년 동안 상시 1교대로 전환하며, 인력을 정규직으로 대체할 방침”이라고 비정규직 해고 이유를 밝혔다. 앞서 2015년에도 한국지엠은 물량이 줄었다는 이유로 군산공장을 2교대에서 1교대로 전환하며, 비정규직과 정규직을 잇따라 해고한 뒤, 결국 지난해 공장을 폐쇄했다. 이 때문에 우리 정부는 지난해 한국지엠의 정상화를 위해 8100억원을





하는 것"이라면서도 "이 시장의 질서가 제대로 세워지지 않은 상태에서 위장도급 등으로 보기보다 질서를 확립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hummingbird@newsis.com 강제배차 강제노동이니 금지하라............. ----- 전국택시산업노조 대구지역본부 관계자는 “카카오T블루를 시범 운영한 뒤 일반택시의 콜이 크게 줄었다”며 “DGT가 기사들의 요구 조건을 들어줄 때까지 집회를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앞서 2일 전국택시산업노조 대구지역본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카카오모빌리티와 DGT모빌리티에 대한 7가지 요구조건을 내놨다.



쏘카의 이재웅대표는 현재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불구속 기소된 상황이다. 여기에 불법 파견 논란까지 불거졌다. 검찰이 타다 공소장에 "인력공급업체로부터 공급받은 운전자들의 출퇴근 시간·휴식시간, 운전자가 운행해야 할 차량, 승객을 기다리는 대기지역 등을 관리·감독”했다고 명시한 것이다. 타다 운전기사 9000여명 중 600여명은 파견기사다. 현행법상 여객자동차 운송사업자는 파견업무가 금지됐다. 검찰이 타다를 렌터카로 여객자동차 운송사업을 했다고 판단하고 있는 만큼 유죄로 결론날 경우 불법 파견 문제까지

종료일은 2019년 12월31일이다. 이에 따라 비정규직과의 근로계약 종료일도 2019년 12월31일로 되어 있다. 협력업체 소속이면서 한국지엠 창원공장에서 일하던 비정규직 560명을 다음달 31일 한꺼번에 해고한다는 것이다. 앞서 지난달 24일 한국지엠 창원공장은 협력업체들에게 계약해지를 예고했다. 한국지엠 창원공장은 “내년에는 올해보다 60%가량 물량이 줄어들면서, 공장 가동률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따라서

연 . 월차 사용도 마음대로 하지 못했습니다 . 얼마전 용역업체 관리자가 통보하길 노동조합을 만들면 2019 년 12 월 31 부로 전원해고 하겠다고 전했으며 , 이는 현대자동차의 지시를받아 전달하는 거라며 당당히 말했습니다 . 이에 저희들은 굴하지 않고 오랬동안 당해왔던 사측의 탄앞에 당당히 맞서 싸우기를 다짐하며 금속노조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경비노조를 출범하였습니다 . 전국에 계신 노동자 여러분들 만약 사측의 탄압과 노동자의 기본권을 누리지 못하고

"근로 환경 개선 아니면 직접 고용해야" 기업들 "고용형태 경직화..결국 노동자도 손해" 산업·노동 상생하려면 "현행법 경직성 완화해야"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앞에서 라이더유니온이 주최한 '4차산업혁명에 안전은 없다' 기자회견에서 박정훈 라이더유니온 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라이더유니온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면허시스템 정비 및 안전교육 강화, 이륜차 정비자격증제도 도입, 표준공임단가 등 정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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